❏ 홍주이 씨 조형물
❏ 작품명 : 과거 현재 그리고 홍주이 씨
❏ 조각가 : 이완순, 천종권
❏ 이미지 : 전면확대 작품 과거 현재 그리고 홍주이 씨 정면 후면확대 작품 과거 현재 그리고 홍주이씨 후면 작품설명 삼면(과거, 현재, 미래)을 상징하는 주조형물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홍주이씨 가문의 역사와 화합을 표상하였으며, 상단의 구와 로고는 우주의 중심으로 비상하는 염원을 담았다.
❏ 홍주이씨 문중의 유래
홍주(洪州)는 본래 고구려의 운주(運州)인데, 고려 현종 때 지흥주사로, 후에 홍주로 일제하에 홍성으로 개칭하였고 지금은 충청남도 홍성군에 이르고 있다.
홍주이 씨(洪州李氏) 시조 이유성(李維城)은 고려 때 대장군을 지낸 이간(李幹)의 아들로 정당문학을 거쳐 찬성사에 오르고 흥양부원군에 봉해졌으며, 그의 9 세손인 이기종(李起宗)이 내시연궁제학을 지내고 흥양부원군에 봉해졌으므로 후손들은 본관을 홍주(洪州)로 삼아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가문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이유성(李維城)의 아들 이천소( 李倩笑)가 평장사에 오르고, 손자 이권(李鬈)도 평장사를, 증손 이응송(李應松)은 판추밀원사를 역임하는 등 3대에 걸쳐 가문을 빛냈다.
이연수(李延壽) 응송(李應松)은 관리부사를 거쳐 수태보주국을 역임하고 문하시중을 지냈으며, 연수의 아들 이지청(이지청)도 평장사를 역임했다.
9 세조 이기종은 3남을 두었는데 장남 이성(李晟)은 총명하여 약관의 나이에 과거에 등제하시어 제주 벼슬에 이르고 오경에 통달하여 오경사 선생이라 불렸으며 그 뒤에 자헌대부예조판서 안평백을 증직 하셨고 차남 이서( 李舒)는 조선의 개국공신으로 태종 때 영의정을 지낸 내서사인(內書舍人)으로 이성계를 옹립하여 개국공신 3등에 책록되고 안평군에 봉해졌으며 영의정을 지냈으며 삼남 이표(李表)는 병사공(兵士公)의 벼슬에 올라 무관으로 활동하며 삼 형제 모두 명망 높은 홍주이 씨 가문을 빛냈다.
무관으로서 명성을 떨친 16 세조 이희건(李希建)은 이괄의 난 때 공을 세워 진무공신으로 흥양군에 봉해졌고, 정묘호란 때 용골산성 전투에서 분전 끝에 전사했으며 후에 좌찬성에 추증되어 명문인 홍주 이 씨 가문을 더욱 유명하게 하였다.
❏ 보리베는 노래 - 손곡(蓀谷) 이달(李達)
❏ 보리베는 노래 - 손곡 이달
시골집 젊은 아낙은 저녁거리가 없어서,
빗속에 나가 보리를 베어 숲 속으로 돌아오네,
생나무는 축축해서 불길도 일지 않는데,
문에 들어서니 어린애들은 옷자락을 잡으며 우는구나.
❏ 刈麥謠(예맥요)
田家少婦無夜食(전가소부무야식)
雨中刈麥林中歸(우중예맥림중귀)
生薪帶濕煙不起(생신대습연불기)
入門兒女啼牽衣(입문아녀제견의)
홍주이 씨 조형물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JSYU2XF_Uw
뿌리공원전화번호 :042-288-8310 | 대전 중구 침산동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