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holyspirit-lee 님의 블로그

고창 선운사, 천년의 고찰에서 만나는 상사화와 꽃무릇의 평화로운 시간 본문

카테고리 없음

고창 선운사, 천년의 고찰에서 만나는 상사화와 꽃무릇의 평화로운 시간

holyspirit-lee 2025. 1. 17. 12:07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고찰 선운사

선운사는 백제 시대 검단 스님이 창건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랜 세월 동안 많은 고승들이 머물며 불교문화를 꽃피웠다. 조선시대에는 89개의 암자와 189개의 요사가 있을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했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선운사는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물들이 특징이다. 대웅전, 칠성각, 동백숲 등은 선운사를 대표하는 볼거리이며, 특히 동백숲은 봄철에 아름다운 꽃을 피워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선운산도립공원

선운사 상사화와 꽃무릇

고창 선운사 상사화와 꽃무릇은 영광 물갑사, 함평 용천사와 3대 상사화와 꽃무릇 1곳으로 매년 가을에 붉은 꽃으로 피어나는 아름다운 풍경이다. 상사화와 꽃무릇은 수선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9월에서 10월 사이에 꽃이 핀다. 선운사에는 약 10만 그루의 꽃무릇이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매년 가을이면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는다. 

 

상사화와 꽃무릇은 '화엽불상견(花葉不相見)'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꽃과 잎이 서로 만나지 못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꽃이 지고 나서야 잎이 돋아나기 때문에, 한 뿌리에서 난 꽃과 잎이 서로 만날 수 없다. 이 때문에 꽃무릇은 '이룰 수 없는 사랑', '죽음', '환생' 등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운사 상사화와 꽃무릇

상사화와 꽃무릇의 특징

상사화와 꽃무릇은 모두 수선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붉은색의 꽃을 피우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두 식물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다.

꽃과 잎이 피는 시기가 다르다. 상사화는 꽃이 피고 난 다음에 잎이 나오는 반면, 꽃무릇은 잎이 나오기 전에 꽃이 핀다. 꽃잎의 수는 상사화는 꽃잎이 6장인 반면, 꽃무릇은 꽃잎이 6~12장이다.


분포 지는 상사화는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는 반면, 꽃무릇은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상사화와 꽃무릇의 특징

고창선운사 상사화와 꽃무릇 풍경

선운사가 꽃무릇 군락지는 흐르는 계속 사이 소나무 아래 핀 꽃무릇도 아름답고 예브다. 극락교 중심으로 왼편으로 온통 붉은 꽃 잔치이다.

고창선운사 상사화와 꽃무릇 풍경

선운사 여행 TIP

- 가는 길 : 고창 버스터미널에서 선운사까지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주변 관광 : 선운산 도립공원, 고창읍성 등 다양한 관광지를 함께 방문하면 좋다.

- 숙박 : 선운사 주변에는 다양한 숙소가 있으며, 템플스테이를 통해 사찰에서 숙박할 수도 있다.

- 승용차를 많이 이용한다. 선운산국립공원 산행도 함께하는 것도 좋다.

 

고창 선운사는 단순한 사찰을 넘어, 자연과 역사,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진 특별한 공간이다. 깊은 산속에서 고요함을 느끼고 싶거나, 마음의 평화를 찾고 싶은 분들에게 선운사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고창선운사 주차장 | 전북 고창군 아산면 삼인리 287-38